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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2안 바다산책로

영흥발전연구회(연구과제 2)

진두지역 테마거리 바다산책로 구성() (선재-진두-용담)

 

진두지역 테마거리조성 (선재-진두-용담)

바다 산책로 구성(주차공간,경관 및 휴계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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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지역 인프라로는 침체되어있는 영흥의 경기를 부양 어려움,

3,4의 관광인프라구축이 절실하게 요구, 쾌적한 환경과 볼거리, 먹거리, 쉼 거리를 조성하여 많은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서 지역브랜드가치를 향상시켜고 수도권의 유일무이한 사계절 관광지로 탈바꿈을 지향.

 

(취지)

분류

영업장

방수

영업일수

표준기준

기준

관광 인원

낚시배

60

15

150

135,000

1

135,000

펜션

120

10

120

144,000

4

576,000

캠핑장

12

30

100

36,000

4

144,000

직판장

50

12

(개월)

 

관내 인프라 이용 관광객() 

855,000

4,000,000-855,000=3,150,000(드라이브족 ? )


지역의 사업 인프라로는 100만의 관광객을 수용 예측

300만 드라이브족 들을 위한 인프라 구축하여 지역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며, 이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현황)

우리지역은 수도권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였으며, 이러한 조건으로 1일 관광객인 드라이브족 관광객이 300만명에 이른다. 이를 수용하기 위한 인프라 바다산책로(해양)를 개발하여, 지역 상권 개발이 시급하다.

 

(문제)

지역의 제1상권으로 수협 직판장이 존재 하며, 50여가구만이 상업 행위를 하고 있으나 지역 상권을 이끌어 가기에는 어려움이 많고, 협소한 주차장과 위락 공간으로 역할의 한계가 있다.

또한 성수기 낚시배의 차량으로 주차장(400)의 한계로 관광객 유입의 문제를 갖고 있다.

인근지역 상업단지로 월곳포구,오이도,방아머리의 규모 및 사업보다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400만 관광객이 협소한 영흥상권에 만족 못하고 인근지역으로 유출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개선방법)

  • 영흥지역의 중심(중점) 관광 인프라 구축 (진두지역)
  • 도서지역의 기본 관광 인프라 마리나항(진두항),해양산책로를 연계
  • 진두지역이 가지고 있는 관광인프라
  • 영흥대교,진두선착장,바다,갯벌,소하천,퇴역군함,추모비,비취,꾸찌공원, (4.7Km,소하천2Km)
바다산책로(해양산책로) 구축에 따른 구성물

  • 관광용등대, 주차장, 공연장, 전망대,조형물,데크,
  • 지역의 중점 관광인프라 구축에 따른 주변 상권 발전 가능지역이며 향후 상권 영향권역이 지역 주변 30만평의 발전을 꾀할수 있다.
  • 제방 구조변경 주차장 1,000대 확보(오이도 회타운제방)
  • 개발에 따른 토지보상이 없어 비용 절감.
  • 제방의 석축 재활용 비용 절감, 인프라 공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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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구축에 따른 영향

  • 상권 단지화 집중지역으로 역할을 할수 있는 유일한 진두지역.
  • 회타운,먹거리,유락시설,직거래장터,등으로 인한 지역 경쟁력 강화
  • 인근주변지역으로 (선재,용담,십리포,장경리) 연계성 확보
  • 주민 1,000가구의 상업종사로서 취업 및 경제 해소
  • 주변지역 상권 개발로 인한 지자체 세수 확보(투자 대 회수)

 

(업무진행)

내용: 제방보수30,등대2,데크10,공연장5,전망대3,분수및조경5|55